콜라겐이 피부에 좋다는 얘기는 많이 들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피부의 표피 아래에는 진피층이 있는데 콜라겐은 여기에서 지지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이 빠져나가고 피부노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피부 건강을 위해 콜라겐을 많이 찾습니다.
오늘은 이전 동화제약 명품 침향환 골드에 이어 두번째 영양제 소개로 유한메디카에서 나온 어린리즈 저분자콜라겐 제품을 상세하게 소개해 드립니다.
솔직히 유한m 어린리즈 저분자콜라겐 제품은 약국에서만 판매하기 때문에 정확한 함유량등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점 참고하셔서 읽으시길 바랍니다.
어린리즈 저분자콜라겐
먼저 어린리즈 저분자콜라겐을 선택한 이유는 저분자 피쉬콜라겐, 맛, 함량 등을 고려했을 때 가격대비 가성비가 좋기 때문입니다. 보통 비싼 제품의 경우 1달분 가격으로 이 제품 3달분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서 구매를 했습니다.
주요성분
고가의 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시너지 합성원료인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건조효모(글루타치온),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저분자피쉬콜라겐 66% 함유
▷ 비타민C 6% 함유
▷ 건조효모(글루타치온 2.5%함유) 0.1% 함유
유한m 어린리즈 저분자콜라겐은 1일 1회 1포씩 물과 함께 섭취하거나 그대로 섭취해도 됩니다.
콜라겐의 효능
그럼 콜라겐은 어디에 좋을까요? 콜라겐의 효능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콜라겐은 모발, 피부, 손톱, 관절의 결합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단백질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콜라겐 생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인체 다양한 부위에 불편함과 노화가 빠르게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콜라겐 제품을 찾는데 과연 어디에 좋은지 알아봅니다.
1. 피부 건강
콜라겐은 대표적인 피부의 주요 구성성분으로 피부의 탄력과 수분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콜라겐을 꾸준히 섭취하게 될 경우 피부의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주름을 줄이고 피부의 탄력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의 윤기와 광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모발과 손발톱
저분자 콜라겐을 꾸준히 섭취하면 모발과 손발톱에 필요한 아미노산을 공급하여 조직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하거나 쉽게 끊어지는 증상을 예방하고 탈모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름답고 윤기있는 머리카락이 자라도록 돕습니다.
3. 관절, 장 건강
관절은 나이가 들수록 유연성이 감소하면서 통증이나 뻣뻣함이 발생합니다. 저분자 콜라겐은 체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연골을 복구하고 관절의 유연성과 불편함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저분자 콜라겐은 장 내벽의 회복을 돕습니다. 위장의 장벽을 강화하고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 소화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운동 능력
콜라겐은 인대, 근육, 관절, 힘줄을 구성하는 기본 성분입니다. 저분자 콜라겐은 체내 콜라겐 합성을 증가 시켜서 근육과 관절의 회복을 돕고 운동 능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운동 후 결합 조직의 회복을 촉진하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콜라겐 선택 기준
현재 콜라겐 제품에는 비오틴 콜라겐, 글루타치온 콜라겐 등 다양한 형태의 콜라겐 제품들이 시장에 많이 판매되고 있어 제품을 선택하기 쉽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콜라겐 제품의 선택은 제형, 분자의 크기, 함량, 시너지 합성 원료 이 4가지만 잘 보고 선택하셔도 성공합니다.
콜라겐 제품 선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형
콜라겐 제형에는 알약, 캡슐, 타블렛, 분말(액상)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나 분말(액상) 제형의 흡수 속도가 가장 빠르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알약, 캡슐 등을 제조할 때 원료를 뭉치고 코팅하기 위해 화학부형제(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제형을 선택 시 액상형을 선택하거나 화학부형제가 첨가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 분자의 크기
현재 유통되고 있는 콜라겐 제품들의 분자 크기는 5,000달톤 > 3,000달톤 > 1,000달톤 > 500달톤 > 300달톤 등 다양하게 있으며 단순히 100달톤의 차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흡수율로 따져보면 10배부터 수백까지 차이를 만들 수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콜라겐 분자의 크기는 작으면 작을수록 좋습니다. 그래서 '저분자 콜라겐'을 많이 광고합니다.
동물성 콜라겐 5,000달톤에 비해 분자 크기가 작은 피쉬 콜라겐 300달톤의 흡수율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가장 이상적인 콜라겐 분자의 크기는 300달톤 이하 저분자 피쉬 콜라겐이라고 생각합니다.
3. 함량
식약처에서 권장하는 일일 콜라겐 섭취량은 3,270mg입니다. 다만 합성되지 않은 콜라겐은 소변 등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여 일일 섭취량을 맞추려면 최소 5,000mg이상 함유되어 있어야 합니다.
4. 시너지 합성원료
콜라겐의 함량이 높다고 좋은 제품이 아니며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는 시너지 원료가 있어야 흡수가 좋아 소변 등으로 배출되는 양이 적어집니다.
콜라겐의 시너지 합성원료로는 진피 3요소(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비타민C, 비오틴이 있습니다.
피부진피는 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각 성분들은 모두 건강한 피부에 반드시 필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따라서 진피 3요소의 일일 권장량 이상 들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는 필수 영양소 비타민C,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비오틴의 단백질, 지방 대사와 에너지 생성 효능은 피부를 구성하는 각질, 표피, 진피에 막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이 중에서 진피는 90%이상 콜라겐(단백질)으로 진피 아래 피하지방층으로 구성되어 있어 비오틴을 통한 원활한 단백질, 지방 대사가 이뤄져야만 피부 세포의 생성과 재생이 일어납니다.
또한 콜라겐은 피부 깊숙하게 자리한 섬유아세포에 의해 합성되는데, 섬유아세포가 성장, 생존하려면 비오틴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콜라겐의 합성과 흡수를 위해 비오틴을 꼭 같이 먹어줘야 합니다.
2024.09.10 - [Health Info] - 기능 별, 성분 별 따져가며 먹자, 나에게 필요한 영양제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