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Info

맑고 청량한 봄날 불청객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 비염 원인 증상 치료

미션 해결사 2024. 5. 25. 06:00
반응형

안녕하세요~ Grand Mission 입니다.

 

따뜻한 봄 날, 산과 들로 나들이를 많이 가시죠? 미세먼지와 황사에 노출된 몸을 맑고 청량한 봄날 깨끗하게 씻어 내기 위해 나들이를 가곤 합니다.

 

하지만  맑은 봄날에도 재채기, 콧물, 코막힘을 달고 살거나 코와 눈의 가려움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알레르기 비염 환자들입니다.

 

오늘은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알레르기 비염이란?

1. 알레르기 비염 원인

2. 알레르기 비염 증상

3. 알레르기 비염 치료

 

 

알레르기 비염이란?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은 특정 물질(원인 항원)에 대해 코의 속살이 과민 반응을 일으켜  반복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코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최근 점점 더 악화되는 지구 온난화, 미세 먼지 등 대기 오염의 증가로 전 세계적으로 알레르기 비염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의 3분의 1 이상이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1. 알레르기 비염 원인

 

원인
알레르기 비염 원인

 

알레르기 비염은 주로 식물의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반려 동물의 비듬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우리가 숨 쉴 때 공기를 통해 흡입되어 알레르기 비염, 기관지 천식 같은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키는 물질을 흡입성 알레르겐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겐은 실내에 존재하는 것도 있고 실외에 존재하는 것도 있으며 일 년 내내 공기 중에 존재하는 것도 있고 특정 계절에만 공기 중에 존재하는 것도 있습니다.

 

1. 실내에 존재하는 흡입성 알레르겐 

- 집먼지 진드기, 반려동물의 비듬, 바퀴벌레 분비물 등

 

2. 실외에 존재하는 흡입성 알레르겐

- 꽃가루, 날씨

 

3. 유전적 요인

- 부모가 알레르기 질환이 있었거나 천식, 식품 알레르기, 아토피 피부염과 같은 질환이 있는 아이들에게 더 잘 나타납니다. 부비동염이나 중이염에 잘 걸리는 아이들도 알레르기 비염을 가진 경우가 흔합니다.

 

나무 꽃가루에 알레르기가 있는 환자들은 봄철 나들이를 계획하기 어려워합니다. 나들이 후 심해진 비염 증상으로 인해 수면 질 저하나 집중력 저하 등의 부작용을 겪기도 합니다.

 

2. 알레르기 비염 증상

 

증상
알레르기 비염 증상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으로는 재채기, 코막힘, 콧물, 코나 입천장, 목, 눈, 귀의 가려움, 코막힘, 후각 감소 등이 있습니다.

 

보통은 20세 전 청소년기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유아나 성인이 된 이후에 증상이 처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해 코막힘이 지속되면 입으로 숨을 쉬게 만들어 얼굴 형태도 바뀝니다. 주걱턱, 치아의 부정교합과 좁은 위턱, 돌출된 앞니, 멍하게 입을 벌리고 있는 모양의 아데노이드 얼굴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데노이드 얼굴이나 눈 아래에 다크 서클처럼 푸른 빛이 나타나는 알레르기 샤이너가 관찰되면 알레르기 비염을 꼭 의심해 봐야 합니다.

 

3. 알레르기 비염 치료

 

치료
알레르기 비염 치료

 

알레르기 비염이 있다면 먼저 알레르기 물질을 알고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알레르기를 알기 위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봄철에 시작된 비염일 경우 나무 꽃가루, 가을철에 시작되는 비염은 잡초 꽃가루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을 줄이기 위해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꽃가루 농도가 높은 시기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외출 시엔 꼭 마스크를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2. 외출 후에는 실내용 옷으로 갈아입고 손과 얼굴을 씻고 코세척을 해주면 좋습니다.

 

3. 미세 먼지도 비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 예보를 확인하고 농도가 높은 날은 외출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증상에 상관없이 약물 치료

 

약물치료에는 항히스타민제와 류코트리엔 수용체 길항제, 비강내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주로 사용됩니다. 이 약제들은 꽃가루 농가가 증가하기 전에 증상과 상관없이 미리 치료를 시작하면 증상을 줄여줍니다. 눈 가려움이 심할 때는 눈에 놓어주는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물도 도움이 됩니다.

 

지속적인 알레르기 비염에는 면역요법

 

생활습관과 약물 치료를 했음에도 증상이 오래 지속되고 불편함이 클 경우에는 면역치료인 항원특이면역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항원특이면역요법은 알레르기 반응 자체를 감소 시켜줍니다. 또한 비염 증상을 개선시켜주고 약물 사용량도 줄여주며 알레르기로 인한 천식의 추가적인 발생 위험도 줄여 줍니다.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건강한 봄날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