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Info

5월 제철 음식. 5가지 음식의 종류와 효능 알아보기

미션 해결사 2024. 5. 10. 07:00
반응형

안녕하세요~ Grand Mission입니다. 푸릇한 5월 초여름 날씨가 시작되고 야외활동도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우리는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챙겨 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5월 제철 음식 5가지와 그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5월 제철 음식

 

5월 제철 음식

 

5월의 제철 음식에는 딸기, 두릅, 취나물, 장어, 매실, 키조개, 멍게, 다슬기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5가지만 간략하게 효능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나이가 들수록 제철 식재료로 건강한 요리를 해 드시는 게 좋을 것 같아 소개합니다.

 

 

 

목차

 

1. 두릅 효능

2. 장어 효능

3. 매실 효능

4. 멍게 효능

5. 다슬기 효능

 

1. 두릅 효능

 

두릅

 

향긋한 향과 씻는 맛이 좋은 두릅은 4~5월이 제철입니다.

 

두릅은 다른 채소와 다르게 단백질 함유량이 많고 비타민 A, C, 칼슘과 섬유질,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도 풍부합니다. 그래서 두릅은 다이어트와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또한 두릅의 쓴맛을 내는 사포닌은 혈당, 혈중 지질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릅 고르는 방법]

① 두릅순이 연하고 굵은 것

② 잎이 피지 않은 것

③ 껍질이 지나치게 마르지 않은 것

④ 향기가 강한 것

 

위 4가지 사항을 고려해 골랐다면 두릅은 데쳐서 물에 담가 쓴맛과 떫은맛을 제거한 후에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장어 효능

 

장어

 

한국인 대표 보양식 장어는 5~7월 제철입니다. 기력이 약해진 것 같거나 몸이 허약해진 것 같으면 장어를 먹어보길 바랍니다.

 

장어는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피로해소, 골다공증, 빈혈에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 분들이 알고 있듯 장어는 정력에 좋은 뮤신과 코드로이친 성분이 풍부해 대표적인 스태미나 식품입니다.

 

장어는 생강, 부추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생강, 부추가 비린맛을 잡아내고 소화를 촉진시키며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다만 장어를 섭취 후 후식으로 복숭아, 사과, 포도를 먹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이 과일들의 유기산이 장에 자극을 줘 장어의 지방이 소화되는 것을 방해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매실 효능

 

매실

 

매실 또한 많은 분들이 속이 더부룩 할때나 소화가 잘 안 될 때 섭취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새콤달콤한 맛의 매실은 소화 기능 회복과 피로 회복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매실의 피크르산 성분은 위장 장애 유해균을 없애 배탈과 식중독 예방에 좋고 풍부하게 함유된 구연산은 소화기 해독 작용과 함께 장 연동운동 조절을 돕습니다.

 

따라서 식후에 소화가 안된다면 탄산음료 대신 매실차 마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참고로 매실 씨에는 자연 독소 중 하나인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소가 있어 반드시 매실 씨를 제거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4. 멍게 효능

 

멍게

 

멍게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거의 없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아 바다의 꽃이라고 불리고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수산물입니다.

 

멍게는 칼슘, 칼륨, 철, 인 등 몸속 대사에 필요한 각종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또한 멍게는 풍부한 바나듐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멍게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노화를 방지하고 심혈관을 강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멍게의 콘드로이틴 황산 성분은 연골에 영양을 공급해 연골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멍게는 껍질이 붉고 단단한 것을 고르는게 좋은데 손질이 귀찮다고 느껴진다면 시중에 손질된 멍게를 구입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내장이 제거된 멍게는 먹기 직전에 흐르는 물에 씻어 헹군 뒤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됩니다.

 

5. 다슬기 효능

 

다슬기

 

다슬기는 5~6월이 제철이며 2급수에서 자랍니다. 국으로 끓여 먹거나 무침 등의 요리를 해 먹으면 좋습니다.

 

다슬기는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영양 면에서도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간의 회복 기능을 돕고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또한 눈의 충혈, 통증을 완화하고 대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부추의 뜨거운 성질이 다슬기의 차가운 성질을 보완해주기 때문에 다슬기는 부추와의 궁합이 좋습니다.

 

다슬기는 껍질이 깨지지 않고 길쭉한 것이 좋습니다. 먹을 땐 다슬기를 비벼가며 씻어 껍질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3시간 이상 물에 담가 해감시키면 됩니다.

 

5월 제철 음식 섭취하고 건강 챙기세요~